캠핑시 유용한 매듭법 7가지

캠핑장에 도착해서 텐트, 타프, 해먹 등을 칠 때 사용할 수 있는 매듭 7가지 방법입니다. 장비 파손이나 분실 시 응급처치도 가능하죠. 다양한 용도만큼이나 종류도 많은 매듭법 그중에서도 활용성이 높은 매듭법 7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1. 스트링 길이를 조절하는 ‘유니 매듭’

스트링 길이를 조절하는 '유니 매듭'

‘유니 매듭’은 스트링 스토퍼 없이 스트링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는 매듭으로 매우 유용하게 쓰입니다. 방법은 스트링 한쪽 가닥을 접어 고리를 만들어 준 후 끝 마디를 고리 뒤로 넘깁니다. 이때 끝 마디를 그림과 같이 고리에 감아주는 방법입니다. 이 과정을 반복할수록 튼튼한 매듭이 만들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스트링을 화살표 방향으로 당긴 후 끝 마디를 본 줄에 묶어 고정합니다.

2. 두 개의 로프를 하나로 ‘피셔맨 매듭’

두 개의 로프를 하나로 '피셔맨 매듭'

‘피셔맨 매듭’은 두 줄의 로프를 서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매듭으로 매우 단단하고 깔끔합니다. 방법은 먼저 잇고자 하는 로프를 두 가닥 교차시킨 후 A의 끝 가닥을 고리로 만들어 화살표 방향으로 통과시킵니다. B 로프 역시 A와 마찬가지로 묶은 후 매듭지어진 부분을 중심으로 가닥 끝을 당기는 방법입니다.

3. 로프를 단단히 이어주는 ‘접친 매듭’

로프를 단단히 이어주는 '접친 매듭'

‘접친 매듭’은 피셔맨 매듭과는 다르게 굵기가 다른 매듭을 서로 이을 때 가장 단단하게 엮을 수 있는 매듭입니다. 매듭 방법은 A의 끝 가닥을 한번 접어서 ‘U’모양을 만들어 준 후 B의 끝 가닥을 그림과 같이 감아 줍니다. 감은 로프를 화살표 방향으로 통과시킨 후 각 매듭의 가닥을 잡아당겨 매듭을 조이면 단단한 접친 매듭이 됩니다.

4. 당길수록 조여지는 ‘히빙 라인 매듭’

당길수록 조여지는 '히빙 라인 매듭'

‘히빙 라인 매듭’은본 줄을 당길수록 고리가 조여지는 것이 특징인 매듭으로 스트링을 당길 때 씁니다. 바람이 많이 부는 상황에서 스트링이 빠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매듭 방법은 스트링 한쪽 가닥을 접어 고리로 만든 후 끝 가닥을 이용해 아래에서 위로 본 줄을 2 ~ 3번 감습니다. 그리고 끝 가닥을 고리에 넣어 당기면 히빙 라인 매듭이 됩니다.

5. 텐트와 타프의 폴을 튼튼하게 세우는 ‘폴매듭’

텐트와 타프의 폴을 튼튼하게 세우는 '폴매듭'

‘폴매듭’은 타프나 텐트 업라이트 폴을 수직으로 세울 때 사용하는 매듭입니다. 방법은 원형 고리를 뒤로 넘겨 앞에 생긴 고리 사이로 넣어 원형고리를 만듭니다. 그리고 이 원형고리를 폴대에 걸친 뒤 두 방향으로 잡아당기면 완성입니다. 힘의 방향이 두 방향으로 분산 되어 폴을 튼튼하게 세울 수 있습니다.

6. 폴에 랜턴이나 물건을 걸 때 쓰는 ‘클렘하이스트 매듭’

폴에 랜턴이나 물건을 걸 때 쓰는 '클렘하이스트 매듭'

‘거스 히치'(Girth Hitch)나 ‘카우 히치'(Cow Hitch) 라고 불리는 매듭법으로 펙이 없을 때 주변 나무나 돌에 로프를 고정시킬 때 사용하는 매듭입니다. 로프를 길게 늘인 뒤 구조물을 감싼 뒤 리본 모양으로 줄을 교차시켜 양쪽에서 잡아당겨주는 방법입니다.

7. 폴에 랜턴이나 물건을 걸 때 쓰는 ‘클렘하이스트 매듭’

폴에 랜턴이나 물건을 걸 때 쓰는 '클렘하이스트 매듭'

‘클렘하이스트 매듭’은 하중이 걸리면 매듭이 고정되고 하중이 걸리지 않으면 매듭이 위아래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매듭입니다. 폴에 랜턴이나 고리를 걸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쓰이는 매듭입니다. 방법은 고리를 만든 뒤 폴을 5 ~ 6회 감싼 뒤 뒤에 있는 고리로 넣어주면 됩니다. 랜턴 스탠드가 없을 시 사용 가능한 매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