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이 엄청 많아진 것을 느낍니다. 그래서 캠핑을 시작하시는분들을 위해 필요한 장비들에 대해 하나씩 포스팅을 하면서 저 나름대로 공부도 하고 정리도 해보려고 해요. 캠핑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무엇부터 준비를 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처음 캠핑을 시작하면서 장비를 구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닐꺼예요. 종류도 많고 생긴 것도 다 다르고 어디에 써야 되는 것인지도 모르기도 하구요. 하지만 캠핑 장비는 급하게 준비를 안 하셔도 됩니다. 하나씩 하나씩 마련하는 재미도 정말 캠핑의 매력이라고도 생각하거든요.
하나씩 장비를 추가하면서 캠핑을 가 하나씩 사용하면서 느끼는 재미도 정말 쏠쏠합니다. 캠핑은 하나의 취미 생활입니다. 개인이 하는 취미 생활에 정답이 없는 것처럼 캠핑 장비에도 정답은 없습니다. 최근에는 장비들이 정말 잘 나와서 자신이 마음에 드는 것을 고르면 그것이 정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캠핑 필수품 중에서도 첫 번째인 텐트에 대해서 써 내려가 보려고 합니다.
캠핑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텐트를 무작정 고르기보다는 본인이 생각한 목적성에 맞는 텐트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텐트에 들어갈 구성원은 몇 명인지, 오토캠핑인지 백패킹인지,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은 얼마인지, 선호하는 디자인이 있는지 등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야 후회가 없습니다. 이러한 개인마다의 특성에 맞는 텐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목차
텐트의 종류
돔텐트
가장 일반적이고 대중적인 돔 형태의 텐트로 보통 1~6인용으로 많이 구성됩니다. 구조가 단순하여 설치하기 쉽기 때문에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많이 추천하는 텐트의 종류기도 합니다. 또한 활용도가 아주 좋습니다. 보통 대형 텐트인 거실형 텐트로 오토캠핑을 하는 캠퍼들도 여름에는 돔 텐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돔 텐트로 한겨울을 제외한 3계절을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말 그대로 잠자리만을 제공하는 수준이기 때문에 생활할 공간은 따로 밖에 구성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타프와 함께 구성을 이뤄 여름에 많이 이용됩니다. 텐트의 실내외 크기와 무게 등에 따라 오토캠핑용과 백패킹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추천드리는 텐트 종류입니다.
거실형 텐트
오토캠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텐트입니다. 거실형 텐트는 투룸 텐트, 혹은 리빙쉘이라고 많이 부르는 텐트로 취침 공간과 주방, 거실 공간이 전부 들어가 있어서 비가 와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천정고가 높아서 실내에서 생활하기에 전혀 불편함이 없습니다.
가족 캠핑을 즐기는 캠퍼들이 주로 이용하는 형태로 텐트 내부에서만 생활 가능하다는 점은 겨울에 이 텐트를 사용하게 만듭니다. 다만 크기가 크기인 만큼 무겁고 부피가 큽니다. 텐트가 차지하는 바닥 면적도 매우 크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넓은 노지 형태의 캠핑장에 주로 설치가 가능하여 장소에 제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티피 텐트
인디언 움막같이 생긴 이 텐트는 티피 텐트라고 부릅니다. 폴리 재질로 만든 티피 텐트도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면을 많이 사용합니다. 설치 시 팩을 많이 박아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팩을 박은 후에 중앙에 폴을 하나 세움으로써 설치가 끝나기 때문에 오히려 설치가 쉬울 수 있습니다.
사이즈는 작은 사이즈부터 10인 이상을 수용하는 대형 사이즈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상단이 높고 때문에 바닥이 육각형 혹은 팔각형 모양이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디자인면에서 매우 이쁘기 때문에 젊은 커플들에게 인기가 있습니다.
팝업 텐트
팝업 텐트는 펼치는 순간 자동으로 텐트가 완성돼서 원터치 텐트라고도 많이 부릅니다. 사용이 편리해서 피크닉, 혹은 미니멀 캠핑에 많이 사용하는 텐트의 종류입니다. 수납 시 부피는 작지는 않습니다. 팝업 텐트의 경우 텐트를 설치할 때는 던지면 자동으로 펴지기 때문에 정말 쉽지만 접을 때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접는 방법을 확실히 알고 펼치는 게 좋습니다. 설치 시 텐트 특성상 폴의 탄성이 강해서 각이 잘 안 나오기 때문에 팩과 스트링을 이용하여 고정해야 완전한 모양이 나옵니다.
텐트 선택을 위한 TIP
재질
텐트의 재질은 폴리에스테르 / 나일론 / 면 으로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단에서 더 자세하게 나누어지긴 하지만 크게 3가지로 봤을 때 보통 대부분의 일반적인 텐트가 사용하는 원단은 ‘폴리에스테르’라고 보면 됩니다. ‘나일론’은 경량 및 강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재질로 백패킹용 텐트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면’ 재질의 텐트의 경우에는 보온성이 좋고 결로 현상이 적어 흔히 실내가 뽀송뽀송하다고 많이 얘기합니다. 단점은 무겁고 젖은 상태로 보관 시 재질이 손상돼서 관리가 쉽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면텐트가 가장 인기가 있습니다.
계절
텐트를 구매하려고 할 때 4계절용이라는 말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물론 하나의 텐트로 4계절을 이용할 수 있지만 계절에 맞춰서 텐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어떤 텐트를 사용하든 더울 수밖에 없습니다. 동계 캠핑을 할 것이라면 거실형 텐트를, 편한 게 좋다 하면 돔 텐트를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좋습니다.
장소
본인이 가려고 하는 캠핑장, 그리고 예약한 사이트마다 크기가 다릅니다. 물론 캠핑장별로 사이트에 맞춰서 텐트를 구매할 순 없는 일이죠. 하지만 크게 보면 어느 정도 크기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주로 갈 캠핑장의 스타일입니다. 만약 자연휴양림 위주로 간다면 거실형 텐트 설치가 어렵습니다. 또한 캠핑장 데크는 대형 데크가 아닌 이상 보통 3미터 내외이기 때문에 이러한 설치 면적에 대한 고려도 필요합니다.
비용
사계절 내내 캠핑을 즐기고 싶고 여러 가지 환경에 대응하고 싶다면 돔 텐트와 거실형 텐트를 둘 다 보유하는 게 좋습니다. 최근엔 가성비 좋은 제품들이 많기 때문에 텐트 선택에 선택지가 많아졌습니다.
크기
텐트 크기를 결정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함께 가는 사람들이 몇 명인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보통 텐트 내부에서 성인 1명이 취침할 때 필요한 공간은 60×200 정도입니다. 백패킹 텐트의 경우 이 수치보다 더 낮게 잡기도 하지만 보통의 오토캠핑 같은 경우는 여유롭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실내에 물품을 보관해야 하는 경우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높이 또한 쾌적함에 아주 큰 영향을 줍니다.
텐트의 선택은 아주 기본적인 크기, 목적성, 비용 등의 요소를 제외하면 굉장히 주관적인 선택입니다. 자신이 마음에 드는 텐트가 최고의 텐트이기 때문에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 후회하지 않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 내용이 텐트 선택의 기본적인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