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전 꿀팁(트래블월렛, 하나 viva X 체크카드, exk카드, 하나 gln)

환전 꿀팁(트래블월렛, 하나 viva X 체크카드, exk카드, 하나 gln)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여행을 준비하면서 가장 고민되는 부분 중의 하나가 바로 환전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어느 시점에서 얼마나 환전을 하는지에 따라서 여행 경비를 아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행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환율 변동에 예민하게 바라보고 계시는데요.

환전

이번에는 여행에서 환율 변동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하면서도 자금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환전 꿀팁으로 많이 이야기되는 카드로는 트래블 월렛 하나, 비바 엑스, 체크카드, exk 카드 하나, gln 카드 이렇게 있는데요.

각각의 사용법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하나 GLN

하나 GLN

하나 gln이 무엇인지 아직 지점에서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정도로 새로 나온 신규 상품인데요.

기존에 사용하셨던 분들은 우리 은행의 exk 카드나 트래블 월렛을 많이 사용하셨을 거예요.

그런데 이번에 생긴 국민카드 gln은 처음 생겼기 때문에 공격적으로 여러 가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몇 가지 설명을 드리면요 은행에 직접 갈 필요 없이 국민은행 앱인 스타뱅킹으로 가입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조건 kb 국민 인증서 가입을 해야지만 됩니다. 공동인증서나 금융 인증서가 있다고 해서 되는 것은 아니고요.

이것은 kb국민은행에서 직접 만든 자사의 인증서이기 때문에 따로 발급을 받아주셔야 해요.

발급받는 방법은 그리 복잡하지 않습니다.

스타뱅킹

kb국민은행 앱인 스타뱅킹을 열고 로그인하는 부분에서 인증서를, kb 국민 인증서를 선택하시고, 국민 인증서 가입까지 진행해 주시면 되는데요.

기존의 스타뱅킹 앱을 이용하셨던 분들이라면 손쉽게 인증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일반 통장도 가능하고, 타 금융 통장도 가능하다는 점도 알아두시면 좋아요.

보통 외환은행 통장이 있어야 하고 타 금융 통장은 안 된다라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일반 통장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타 금융권 통장도 가능합니다.

가입하시다 보면 국민통장 계좌를 선택할 수도 있고, 타 은행 통장을 선택하실 수도 있어요.

그러니 꼭 국민은행 통장이 있지 않아도 만드실 수는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은행 갈 필요 없이 어플로만 진행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이미 기존에 국민은행 계좌가 있으니 굳이 타행보다는 이미 있는 은행으로 절차를 진행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국민은행 어플을 실행을 하고 로그인을 하면 gln 결제를 할 때에는 kb 국민 인증서를 따로 요구하기 때문에, 애초에 로그인 자체를 kb 국민 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추후에 gln 결제하려고 할 때 따로 인증서를 요구받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이 gln 방식은 국민 지갑, 즉 kb 월렛 포인트 통에 한화를 충전해 놓은 금액만큼을 gln으로 결제하는 방식인데요.

만약 포인트에 충전되어 있는 금액이 부족할 경우에는 연결 등록된 원화 계좌에서 부족한 금액만큼 포인트 통으로 1만 원 단위로 자동 충전되고 있습니다.

다만 국민의 경우에는 속도가 조금 느리고 프로세스 과정이 좀 길다는 말도 있긴 합니다. 간편하게 이용을 하려면 오히려 토스가 더 낫다는 평도 있기는 해요.

하지만 이미 국민은행을 쓰고 계신 분들이라면 한번 개설하고 이용해 보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우리은행 EXK 카드

우리은행 EXK 카드

다음으로는 우리은행의 exk 카드를 알려드릴게요.이 xk 카드의 대상 국가는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미국입니다.

기존 해외 현금 인출 카드보다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인출 및 현지 수수료를 별도로 하고 네트워크 수수료는 0원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용하는 방법은 이 xk 전용 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현지 atm기에서 그냥 출근만 하면 되시는데요.

아주 간편한 서비스이죠 이런 서비스를 exk 서비스라고 합니다.

이런 exk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은행이나 카드사들은 국민은행은 exk 글로벌 ic 현금카드라는 이름으로 우리은행은 우리 원 체 카드라는 이름으로 하나은행은 하나은행 국내 직불카드라는 이름으로 시티뱅크는 ct은행 현금카드라는 이름으로 진행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 카드의 장점은 현지에서 환전을 하지 않고 현지에서 바로 통장에 있는 돈을 출금하는 데 편리하다는 점인데요.

해외에서 은행 은행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해외에서 예금 인출 시 자동 환율 우대 30%랑, 해외에서 300불 이상 인출 시 인출 수수료 최저 500원 등등 여러 가지 혜택도 있습니다.

또 연회비가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현재 신한은행이나 ct은행 모두 신규 발급이 중단된 상태여서 우리 은행에서만 발급받으실 수 있고요 우리 은행원 체크카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우리은행 exk 에 해당하는 카드로 예금 출금 시 자동 환율 우대로는 30%를 적용을 해주고 있습니다.


트래블월렛

트래블월렛

다음으로는 트래블 월렛이 있습니다. 해외 여행 수요가 폭발하게 되면서 덩달아 트래블 월렛 카드의 인기도 많아졌는데요.

환전 수수료가 거의 들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여행 갈 국가의 환율이 좋으면 미리 환전을 해줄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카드인데요.

물론 종종 오류가 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사소한 트러블들이 생기기는 하지만,그래도 여행을 하다 보면 이만큼 알뜰하게 쓸 수 있는 카드가 없어서 해외 여행자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카드이기도 해요.

이러한 트래블 월렛이 주고 있는 혜택은 다음과 같은데요.

37개 나라의 외화를 미리 충전하고, 이런 충전된 외화로 수수료 없이 해외 결제를 할 수 있는 외화 충전 결제 서비스입니다.

카드 한 장에다가 다양한 외화를 충전할 수 있고요 원하는 실시간 시점에서 외화를 충전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현재 atm기에서 외화를 바로 출금 가능하다는 점도 좋고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해외 결제 수수료가 0원입니다. 가장 좋은 점은 원하는 시점에서 실시간 외화 충전을 들 수가 있을 것 같아요.

만약 내가 두 달 후에 유럽 여행이 잡혀 있는데, 현재 지금 봤을 때 유로 가격이 많이 내려간 느낌이 들면 이때 환전을 해놓으시면 됩니다.

그러면 환전한 만큼의 유로는 이 트래블 월렛에 남아 있게 되겠죠.

그리고 두 달 후 유럽으로 여행을 갔는데, 그때는 환율이 많이 올라서 1400원대이던 유로가 1500원대로 올랐다고 가정을 해보면, 미리 사둔 유로가 있기 때문에 그 유로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되니 편리할 뿐만 아니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이상으로 환전 꿀팁(트래블월렛, 하나 viva X 체크카드, exk카드, 하나 gln) 이용할 수 있는 카드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